• 최종편집 2023-06-28(수)

뉴스
Home >  뉴스  >  사회

실시간뉴스

실시간 사회 기사

  • '안동형 일자리사업' 청년 일자리 보고로 뜬다
    안동시청[가람플러스] 안동시는 일자리 부족 위기 속에서도 올 한해 안동형 일자리사업을 통해 기업 및 창업지원 162개사, 인력양성 153명, 인턴십 지원 39명, 취·창업 인원 32명 등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소득을 거뒀다. 올해 2년 차를 맞이한 ‘안동형 일자리사업’은 전국 최초 지방정부가 지원하고 대학과 기업이 함께하는 지역혁신 청년일자리 모델로 안동이 잘할 수 있는 스마트팜 농식품 소재, 바이오·백신, 문화·관광분야에 AI융합교육을 통한 인력양성과 창업 전주기 지원을 통해 2030년까지 10년간 매년 안동시 가용재원의 10%인 총 1,000억 원의 예산을 투자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창출 사업이다. 안동형 일자리사업은 대외적으로도 널리 인정받으며 2022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우수상’, 2021년 교육 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최우수상’등을 수상했다. 2년의 구축기를 지난 안동형 일자리 사업은 강화기, 완성기를 거쳐 10년간 1만명의 인력을 만들고, 최소 100개 이상의 강소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청년벤처와 중견기업도 각각 100개 이상, 20개 가량이 생겨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안정적 일자리 기반을 만들고 청년세대를 지역으로 끌어모아 인구감소 등 지역현안에 대응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올 8월 청년전용지식산업센터를 개소하여 청년기업에 사업공간뿐만 아니라 밀착형 창업보육 시스템 등을 제공하여 청년창업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지난 9월에는 지역의 취업난 해소를 위해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 이후 처음으로 취업 박람회를 개최하여 31개 기업이 현장면접을 실시하고 구직자 1,000여 명이 참여했다. 그리고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BETA 페스티벌 2022’는 지역 스타트업과 예비창업자를 위한 안동형 창업 축제로 지역 스타트업 전시, 네트워킹 파티. 아이디어톤 대회, 유명 기업인의 강연과 토크콘서트 등으로 안동의 창업 열기를 더했다. 안동시 관계자는 “안동이 잘할 수 있는 분야에 더욱 집중하고 지역의 대학 및 기업과 함께 협력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더 나아가 청년의 꿈과 도전이 실현되는 도시, 청년들로 들썩이는 성장도시 안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뉴스
    • 사회
    2022-12-29
  • 경주시, 2023년 청년후계농 선발… 내년 1월 27일까지 접수
    2023년 청년후계농 선발… 내년 1월 27일까지 접수[가람플러스] 경주시가 농업 혁신을 이끌고 미래 농촌을 책임질 청년농부들의 안정적인 영농정착에 힘을 보태고 있다. 28일 시에 따르면 내년 1월 27일까지 ‘2023년 청년후계농 영농정착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청년후계농 영농정착지원사업은 농업에 진입하는 청년들에게 최대 3년간 월 최대 110만원의 영농정착지원금을 바우처 형식으로 지급하고 후계농업경영인육성자금(창업자금, 융자, 최대 5억 원 한도)을 연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자는 △만 18세 이상~40세 미만(1983.1.1. ∼ 2005.12.31. 출생자) △독립 영농경력 3년 이하(2020.1.1. 이후 경영주 등록자) △소득·재산 일정수준 이하 등을 충족하면 된다. 사업 신청은 청년 농업인이 농림사업정보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직접 신청해야 하며, 이후 서류평가(2월), 면접평가(3월)를 거쳐서 3월 말에 대상자를 최종 선발할 계획이다. 이번 청년 후계농은 선발 규모를 2배 확대했다. 또 청년후계농 및 후계농업경영인이 이용할 수 있는 육성자금 융자지원 조건도 개선됐다. 자금 지원 한도도 기존 3억원에서 5억원으로 상향됐으며, 금리는 2.0%에서 1.5%로 인하했다. 시 관계자는 “우리시의 젊고 유능한 청년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린다“ 고 말했다.
    • 뉴스
    • 사회
    2022-12-28
  • 상주시, 소상공인 지원 및 지방물가 안정관리로 특교세 3억 4천만원 확보
    상주시청[가람플러스] 상주시는 ‘2022년 저신용 소상공인 금융지원’최우수 및 지방물가 안정관리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특교세 3억 4천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먼저, 저신용 소상공인·자영업자 금융지원 사업은 낮은 신용점수로 인해 제도권 금융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특례보증을 통해 경제적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공모사업으로서 지난 6월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국비 1억을 확보했으며, 12월에는 우수사례 심사 평가를 통해 13개 지자체 중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및 특교세 3억을 확보하게 됐다. 이번 평가는 금융분야 교수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단의 1차 서면심사(정량평가, 정성평가)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공정하게 선정됐으며, 상주시는 발전업, 창고업 등 경영 부담이 적은 업종에 대한 지원을 제한하고 대표자의 상주시 주민등록 요건을 삭제하여 지원 대상자를 확대한 점, 무이자 융자를 통해 소상공인의 자부담을 줄이고 은행 방문만으로 특례보증 신청이 가능하도록 편의성을 개선한 점 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도 공공요금 동결 및 착한가격업소 34개소 지원,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 추진 등 물가안정관리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도 우수지자체로 선정되어 특교세 4천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소상공인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축인 만큼 경제적 안정은 물론 경영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
    • 사회
    2022-12-27
  • 영덕군, 로컬 창업캠프 in 영덕 청년창업가들의 영덕 만세시장 ‘반짝상점 팝업스토어’ 성료
    영덕군청[가람플러스] 영덕군은 ‘로컬 창업캠프 in 영덕’이 12월 22일부터 25일까지 영해면 만세시장 내에서 ‘영덕 반짝상점 팝업스토어’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영덕 창업캠프는 2022 지역문화 활력촉진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영덕문화관광재단에서 주관한다. 영덕의 다양한 관광문화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과 소통하고 영덕만의 특색있는 비즈니스를 발굴하는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영덕 반짝상점은 해당 창업캠프에 참여한 청년 창업가들이 새롭게 해석한 영덕의 지역자원 활용 제품을 영덕 군민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마련됐다. 창업가들이 직접 영덕 군민들과 만나 다양한 시식기회 제공 및 시제품 판매를 통해 직접 반응을 살피고 향후 더 발전된 사업을 펼치고자 진행됐다. 이번 영덕 반짝상점에는 총 10개팀의 20여개 제품이 영덕 군민들 앞에 선보여졌다. 게살양념과 사과깍두기를 이용한 야성김밥 (열매키친), 홍게라면 밀키트(덕지덕지), 송이간장과 송이소금(송이로), 사과 콤부차(웰니스 브루), 가자미어묵(쉬다가여), 전통과자와 대게를 접목한 영덕대게오란다 (영덕대게란다), 칵테일 초콜렛(안녕바다) 등은 영덕의 유명자원 홍게, 송이, 사과, 복숭아, 가자미 등을 새롭게 선보였다. 또한 영덕 1호 딸기농장에서 생산된 딸기로 만든 딸기 케이크(킴스베리팜), 못난이 농산물을 활용한 과일청과 피클(휘영청), 수제종이 인테리어 소품(핸디페이퍼) 등도 영덕의 숨은 자원을 활용한 제품을 선보였다. 그리고 이번 창업캠프를 통해 영덕에서 글로벌 봉사 여행센터를 준비 중인 (주)플래닛 주민센터가 운영반장을 맡아, 창업팀들의 주도적인 참여를 이끌었다. 이번 영덕 반짝상점의 수익금의 일부는 만세시장 상인들을 위해 기부된다. 이는 청년 창업가들이 영덕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함께 발전하고자 하는 사업의 취지를 그대로 이어나가기 위함이다. 이번 사업을 진행한 영덕문화관광재단 담당자는 “이번 사업은 청년 창업가들이 영덕과 새롭게 관계를 맺고 다양한 소통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사업의 취지를 담은 수익금 기부를 통해 앞으로도 영덕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쓸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 뉴스
    • 사회
    2022-12-26
  • 달서구 청년창업, 첫 성과공유회 개최
    달서구 청년창업, 첫 성과공유회 개최[가람플러스] 대구 달서구는 지난 20일 달서구 청년창업지원센터 1층에서 센터입주기업 및 투자기관, 유관기관 등 관계자들과 함께‘2022년 달서구 청년창업지원센터 성과공유회 ’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성과공유회에 이태훈 달서구청장을 비롯한 계명대학교 김범준 부총장, 김창완 창업지원단장, KEN파트너스 엔젤클럽 백홍기 회장 등 달서구 청년창업지원센터 유관기관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1부, 2부로 나눠 1부는 김정탁 (재)대구테크노파크기업육성지원센터장이 정부지원사업소개를 위한 기조강연을 했으며, 2부는 센터 추진경과보고, 입주기업별 성과 발표, 투자약정(KEN파트너스 엔젤클럽 백홍기 & 노박) 체결식 및 전시부스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달서구청년창업지원센터에 입주한 청년창업기업 노박 대표자는 “달서구에서 입주공간과 사업화 지원, 멘토링 등 여러 지원을 해준 덕분에 Ken Partners 엔젤클럽으로부터 제품의 우수성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이번에 투자약정을 체결했다. 아낌없는 응원과 지원을 받는 만큼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하여 달서구를 대표하는 성공한 청년창업가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올해 성공적으로 첫 걸음을 뗀 달서구청년창업지원센터는 2023년에는 ‘청년창업 벌크업 아이디어톤 경진대회’와 ‘Deep-Change 디자인·패키징 지원사업’등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지역 청년들의 창업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화 진입과 성공창업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달서구 청년창업지원센터에 입주한 모든 청년기업가들의 꿈과 열정이 성공창업이라는 값진 결실로 열매 맺기를 바라며, 또한, 청년창업지원센터가 청년창업의 구심점으로써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의 길잡이가 되어 건강한 청년창업 문화를 조성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뉴스
    • 사회
    2022-12-21
  • 칠곡군, 2022년 취․창업 유관기관 일자리성과보고회 개최
    2022년 취․창업 유관기관 일자리성과보고회[가람플러스] 칠곡군은 지난 16일 칠곡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취․창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일자리 성과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일자리창출에 기여한 관계자 4명에게 표창하고 스타기업으로 선정한 3개 기업에 인증서와 현판을 수여하고 기관별 추진성과 공유하며 일자리 지원방안을 모색했다. 기관별 주요 성과로 ‣ 칠곡취업지원센터는 1社-1청년 더 채용 지원 등 고용서비스 제공 ‣ 중장년기술창업센터는 스타트업 부트캠프 분야별 멘토로 창업가 발굴․육성 ‣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웹컨텐츠 디자이너 양성과정 등 직업능력 개발 ‣시니어클럽은 공익형,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노인일자리 등 운영을 제시했다. 김재욱 칠곡군수는 “지역현장 여건을 반영한 양질의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자체와 기업, 각 일자리 유관기관 간의 상생과 협력을 통해 좋은 일자리창출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 뉴스
    • 사회
    2022-12-19
  • ‘청년이 꿈꾸는 중구’ 대구 중구, 제4회 청년정책위원회 개최
    ‘청년이 꿈꾸는 중구’ 대구 중구, 제4회 청년정책위원회 개최[가람플러스] 대구 중구청은 지난 5일 오후 2시 중구청 3층 회의실에서 제4회 청년정책위원회를 개최했다. ‘대구 중구 청년기본조례’에 의거하여 개최된 제4회 청년정책위원회는, 2022년 한해동안 중구에서 시행된 청년정책 사업들에 대한 실적 보고와 제도 개선을 위한 의견 교환 및 내년도 청년정책 사업의 시행과 관련된 사항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위원장인 류규하 중구청장을 비롯한 10명의 위원이 참석했으며, 지난 10월 신규로 위촉된 5명의 신규 위원들에 대한 위촉장 전달식도 함께 진행했다. 4개 분야 12개 사업으로 진행한 중구의 청년 사업들이 청년정책위원회의 검토를 거쳐'청년 커뮤니티 활동지원 사업', '제1회 중구 청년의 날 행사' 등의 자체 사업들이 좀 더 현실적인 사업으로 거듭 날 수 있었으며, 특히 '청년임대료 사업 지원'의 경우 동성로라는 최대 상업 지구가 있는 중구의 특색에 맞는 사업으로 한 층 더 자리매김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지난 10월 11일 청년 사업자에 대한 폭넓은 지원 근거 마련을 위해 대구광역시 중구 청년기본조례를 개정했고, 중구 청년의 능력개발과 자립 성장을 도와 줄 청년지원센터에 대한 설치 근거도 마련했다. 류규하 중구청장은 “2022년 청년정책위원들의 많은 관심과 노력으로 ‘청년이 꿈꾸는 중구’를 위한 첫 걸음을 잘 내딛은 만큼, 위원님들의 2023년도의 활약상도 기대한다”고 했다.
    • 뉴스
    • 사회
    2022-12-06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