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1(금)
 

기사용 (3).jpg

 

국제섬유패션학원 패션디자인 공방창업과정에서 박태복 한복명장을 초청하여 전통 패션디자인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수업은 6월 5,12,19일 총 3일에 걸쳐 18시간동안 진행되었고 한복 전복만들기 수업이 진행되었다.

 

0605-3.jpg


전복이란 글자 그대로 전투용 의복, 즉 군사복식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조선후기 협수나 동다리 위에 덧입어 군복을 구성하는 소매 없는 포이다. 조선 말기에는 관리의 예복을 간소화하면서 두루마기 위에 전복을 입게 하였다. 갑신의제개혁 이후 전복은 군복 이외에 평상복으로 착용되어 남자 어른과 어린이 모두의 통상 예복으로 착용되었다.

 

박태복 한복명장은 1973년 패션디자인 산업기사 2001년 한복기능사를 취득하고 그해 한복 신지식인 1호로 선정되었다.

2000년 온고을 전통공예 전국공모전에서 해인사 대적광전의 비로자나불 개금불사 때 수습된 요선철릭(腰線帖裏) 복식을 복원한 작품을 출품해 대상을 받았다.

 

박 명장은 한복 저고리 설계치수 산정법을 공식화해 특허 2건, 실용신안 2건을 취득하는 등 한복 제작 공정과 품질을 개선했다. 손으로 한땀한땀 올을 세워 바느질한 박 명장의 옷은 시간이 지나면 울고 틀어지는 일반적인 한복과 달리 아무리 오랜 시간이 지나도 틀어지거나 울지 않는다.

또한 박 명장은 전국기능경기대회 한복 부문 심사위원 및 문제 출제위원으로 활동하였고 이러한 공로들을 인정받아 2011년 대한민국 한복 명장으로 선정됐다. 현재는 박태복한복연구원(대구 남구 이천동)을 운영하며 한복의 문화와 전통을 알리기위해 활동하고있다. 

기사용 (4).jpg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752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제섬유패션학원 박태복 한복명장의 전통패션디자인 교육진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